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재외동포청-태권도진흥재단, 동포사회 태권도 확산에 앞장선다

담당부서 :
재외동포협력총괄과
작성일 :
2024-12-23
  • 12월 23일 전북 무주 태권도원에서 열린 재외동포청-태권도진흥재단 업무협약 체결식(왼쪽에서부터 이상덕 재외동포청장, 태권도진흥재단 김중헌 이사장).jpg

  • 241223_재외동포청-태권도진흥재단 간 업무협약 체결 보도자료.hwp

    한글파일 다운로드 보기
  • 241223_재외동포청-태권도진흥재단 간 업무협약 체결 보도자료.pdf

    pdf파일 다운로드 보기

재외동포청-태권도진흥재단, 동포사회 태권도 확산에 앞장선다
- 23일 무주 태권도원서 MOU 체결…상호 협력체계 구축 합의


□ 재외동포청(청장 이상덕)이 전 세계 동포사회의 태권도 확산을 위해 태권도진흥재단(이사장 김중헌)과 협력한다.

ㅇ 두 기관은 23일 전북 무주군에 있는 태권도원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는데 합의했다.

ㅇ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전 세계 동포사회에 태권도를 보급하고, 우리 동포들이 태권도를 통해 한인 정체성을 함양하며 한국의 전통 문화와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 MOU에는 ▴태권도를 통한 재외동포의 정체성 함양과 해외 태권도 보급 확대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동포 초청연수 시 태권도원 시설 활용 및 콘텐츠 지원 ▴재외동포 대상 태권도를 활용한 신규 사업 및 교육·연수 프로그램 개발 협력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ㅇ MOU 체결로 동포사회 행사 시 태권도 콘텐츠 제공, 차세대 동포들의 모국 초청 연수시 태권도원 시설 활용 등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 이상덕 청장은 MOU 체결식에서 “태권도는 해외에서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한국의 문화와 가치를 이해하는 중요한 매개체"라며, "태권도가 동포사회의 단합과 발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의 외교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언급했다.

ㅇ 이 청장은 이어 “특히 한글학교 교사 초청연수, 차세대동포 모국 초청연수 등 재외동포 지원사업 시에도 태권도진흥재단과 실질적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