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재외동포 사회와 모국 대한민국과의 교류‧협력을 강화하여 상생의 선순환을 이루어 가겠습니다.
ㅇ 2025년 세계한인회장대회(10월)를 개최하여 모국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세계한인차세대대회(5월)를 개최하여 차세대동포 역량을 강화한다.
- 또한, △광복 80주년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멕시코 한인 이주 120주년 및 아르헨티나‧파라과이 한인 이주 60주년 등 역사적 기념 사업 등 재외동포사회의 맞춤형 사업에 대한 지원을 내실화합니다.
ㅇ 무엇보다, 동포 경제인 네트워크를 통한 민생경제 회복에 기여하겠습니다.
- 올해 4월 「2025년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를 미국 애틀란타에서 개최하여 국내 기업 및 동포 경제인의 비즈니스 수요에 부응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및 판로 다각화를 지원한다.
- 또한, 재외동포 비즈니스 자문단(OK Biz)을 통한 국내 경제인과 재외동포 경제인을 연계하고, 온라인 플랫폼(「한상넷」)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자문 및 비즈니스 매칭 기회를 제공한다.
- 아울러, 재외동포 기업의 국내 투자 촉진을 위한 제도 및 정책 연구를 실시하는 등 한상기업의 국내투자 유치 촉진방안도 모색해 나간다.
ㅇ 더불어, 전 세계 동포사회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24시간 운영하는 「재외동포와의 소통 플랫폼」(가칭 ‘재외동포TV’)을 구축 ‧ 운영한다.
5. 올해에는 더 편리해진 재외동포 민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ㅇ 지난해 11월 시범실시에 이어, 최근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 재외동포인증센터를 통해 한국 휴대전화 없는 재외국민도 비대면 신원확인 후, 전자정부 서비스뿐만 아니라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