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통합민원실’홍보 및 이용 편의 강화
ㅇ 통합민원실 위치 안내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맞춤형 홍보
ㅇ 인천분소의 인천공항 이전을 통한 민원편의 극대화
□‘재외동포 365 민원콜센터’민원응대 품질 개선
ㅇ 민원응대 일원화를 위한 업무편람(’24.4)을 활용한 교육 강화
ㅇ 해외체류 동포 대상 인지도 및 이용률 향상을 위한 홍보 강화
□‘찾아가는 통합민원서비스’제공
ㅇ 재외공관 수요조사 토대로 재외동포 거주국 대상 화상 또는 대면상담회 정기 실시(화상 8회, 대면 4회 목표)
□ 재외동포 거주국 현지 제도 안내 및 상담 서비스
ㅇ 한인 사회 내 현지 전문가 협회와 협업하여 정기 상담 서비스 지원
ㅇ 재외공관에 현지 노무관리 안내서 배포(고용노동부, 재외공관 협업)
2 | 재외동포의 국내 디지털 서비스 이용 편의성 제고 |
(재외동포인증센터) 한국 휴대전화 없는 재외국민도 비대면 신원확인 후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편하게 이용
(디지털 민원서비스) 비대면 화상 영사서비스, 아포스티유 시스템 성능 개선 등을 통해 디지털 민원서비스 이용 기반 확대 |
□ 재외국민 온라인 신원확인 체계 구축 및 확충
ㅇ (재외동포인증센터) 인증서 발급 서비스 정식 개시(‘25.1.1), 인증서 발급 종수 확대 추진(’24년도 5개 → ‘25년도 11개, 120%↑)
ㅇ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신원확인증 발급 가능 공관 확대(’24년도 21개 → ‘25년도 34개,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