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는 재외동포청 설립 이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된 행사로 이번 대회에는 세계에서 재외동포 제인, 국내 기업인 3 5백여명이 대회에 참가하였으며, 대회의 핵심 프로그램인 기업전시관에는 사흘간 1 4천여명의 구름 인파가 방문했다.

 

  특히, 이번 대회는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이전 대회와 달리, 지역의 문화와 환경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로 개최되어, 전북 지역의 전통문화를 프로그램에 녹여내는 참신한 시도가 참가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무엇보다 대학교 캠퍼스에서 개최된 만큼, 청년인재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청년들이 세계무대로 나아갈 있도록 길을 비춰줬다.

 

  대학생 창업경진대회에는, '로봇의 '으로 불리는 세계적인 로봇 공학자 데니스 (한국명 홍원서·53)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기계항공공학과 교수가 연사로 참여하여 특강을 진행했다.

 

  또한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스타트업 경연대회가 개최됐으며, 국내외 유명 벤처캐피털 심사위원들의 참여로 성황리에 진행됐다. 본상 수상 기업으로는 ㈜다이나믹인더스트리, ㈜이브이앤솔루션, 에이트테크, ㈜로보스가 선정되었으며, 이들 수상 기업에게는 '글로벌(캐나다) 진출 프로그램' 참여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