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 구축 및 강화 |
가 | 상시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
□ 동포 행사를 통한 단결과 자긍심 고취
ㅇ 동포간담회 및 국내 동포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재외동포 경제활동 및 우리기업 해외진출 지원, 동포 애로사항 해소를 통한 민생 증진
□ 분야별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 구축
ㅇ 분야별 재외동포 초청・지원사업* 시행으로 네트워크 구축
* (한인회)세계한인회장대회 (경제)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교육)한글교사 초청·연수
(언론)재외동포언론인 초정·연수 (차세대)세계한인차세대대회 등
※ 온라인 네트워크 플랫폼(코리안넷, 한상넷) 활용,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최소화
ㅇ 국가인재 DB에 수록(개인), 모범 단체를 선별하여 집중 지원
□ 재외동포 정책 수립 및 사업 시행에 한인 네트워크 활용
ㅇ 한국의 정치·경제 발전상 알리기 등 주요 재외동포 정책과 사업의 현지 파트너로서 기여
□ 국가적 주요 대외 정책·현안에 대해 동포사회 거주국 정부의 지지 견인
ㅇ 인도·태평양 전략, 산업 공급망 안정화 등 우리 정부의 주요 정책 및 현안에 대한 재외동포 거주국에서의 우호적 여론 형성 등
나 |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내실화 |
□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및 재외동포 기업인과의 상생 협력을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 역할 도모
* 제22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최 예정(전북 전주시, ‘24.10.22.(화)~24.(목))
ㅇ 지역·직종별 기업인 및 전문가로 “재외동포 비즈니스 자문단*” 신규 구성
*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최시 국내 기업들에게 해외진출 컨설팅을 제공하거나 생산품 수출, 인력 채용 등 실질적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바이어와의 미팅 주선
ㅇ ▴우수기업 초청 확대, ▴비즈니스 수요 사전 조사, ▴스타트업 경연대회, ▴벤처투자자 포럼 등 추진
□ 재외동포와 국내 중소기업 간 네트워크 상시화
ㅇ 국내 경제단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재외동포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 ▴일대일 비즈니스 매칭 등 상시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