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동포생활

 

 원스톱 민원서비스 제공

 

법무, 병무, 세무, 고용, 보훈, 운전면허 동포 관련 통합서비스 제공

 

‘재외동포 365 민원콜센터’ 이용 부담 해소

 

  국제전화 사용료 동포 부담 해소를 위해 데이터 통화, 채팅 상담(카카오 상담톡) 콜센터 채널 다양화 추진

 

 디지털 민원 서비스 제공

 

재외동포 민원포털 구축으로 온라인 민원행정 서비스 기반 강화

 

  재외국민뿐만 아니라 외국국적 동포들도 민원행정 서비스를 곳에서 ▴알아보고 ▴신청할 있는 온라인 통합 포털 구축

 

     * 기존 “영사민원 24”를 “재외동포 365 민원포털”로 개편 추진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증명서 도입(하반기) 통한 신원확인 편의 제고

 

  재외국민도 국내와 동일하게 ▴온라인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관공서‧은행에서의 대면 신원확인 수단으로 활용 가능

 

     * (기존) 운전면허증, 국가보훈증 → (개선) 재외국민 신원증명서 추가

 

재외국민 대상 금융인증서 발급서비스 제공(4)

 

  국내 은행 계좌가 없는 재외국민도 재외공관을 통해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 국내 인터넷뱅킹 사용 가능

 

     * 국내 계좌개설을 위한 국내 금융기관 방문 감소로 각종 사회적 비용 절감

 

재외동포 인증시스템 구축*으로 국내 디지털 서비스 이용 촉진(하반기)

 

  한국 휴대전화 없이도 민간 전자서명 증명서(카카오·네이버 등) 받을 있는 중계시스템을 구축

 

     * (기대효과) ▴원거리 재외공관 방문 및 국내 휴대전화 유지 감소로 각종 사회적 비용 절감, ▴국내 디지털 서비스(전자정부 등 행정분야 외에도 쇼핑, 금융 등) 이용 증가로 인한 경기진작

 

재외공관 민원 디지털 서비스 강화로 민원대기 처리시간 단축

 

    * 재외공관 무인민원증명발급기 시범운영, 영사민원 해외 SMS발송 및 알림톡 서비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