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편리한 동포생활 |
가 | 원스톱 민원서비스 제공 |
□ 법무, 병무, 세무, 고용, 보훈, 운전면허 등 동포 관련 통합서비스 제공
□ ‘재외동포 365 민원콜센터’ 이용 부담 해소
ㅇ 국제전화 사용료 등 동포 부담 해소를 위해 데이터 통화, 채팅 상담(카카오 상담톡) 등 콜센터 채널 다양화 추진
나 | 디지털 민원 서비스 제공 |
□ 재외동포 민원포털 구축으로 온라인 민원행정 서비스 기반 강화
ㅇ 재외국민뿐만 아니라 외국국적 동포들도 민원행정 서비스를 한 곳에서 ▴알아보고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통합 포털 구축
* 기존 “영사민원 24”를 “재외동포 365 민원포털”로 개편 추진
□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증명서 도입(하반기)을 통한 신원확인 편의 제고
ㅇ 재외국민도 국내와 동일하게 ▴온라인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 ▴관공서‧은행에서의 대면 신원확인 수단으로 활용 가능
* (기존) 운전면허증, 국가보훈증 → (개선) 재외국민 신원증명서 추가
□ 재외국민 대상 금융인증서 발급서비스 제공(4월)
ㅇ 국내 은행 계좌가 없는 재외국민도 재외공관을 통해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 국내 인터넷뱅킹 사용 가능
* 국내 계좌개설을 위한 국내 금융기관 방문 감소로 각종 사회적 비용 절감
□ 재외동포 인증시스템 구축*으로 국내 디지털 서비스 이용 촉진(하반기)
ㅇ 한국 휴대전화 없이도 민간 전자서명 증명서(카카오·네이버 등)를 받을 수 있는 중계시스템을 구축
* (기대효과) ▴원거리 재외공관 방문 및 국내 휴대전화 유지 감소로 각종 사회적 비용 절감, ▴국내 디지털 서비스(전자정부 등 행정분야 외에도 쇼핑, 금융 등) 이용 증가로 인한 경기진작
□ 재외공관 민원 디지털 서비스 강화로 민원대기 및 처리시간 단축
* 재외공관 무인민원증명발급기 시범운영, 영사민원 해외 SMS발송 및 알림톡 서비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