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재외동포청_로고_가로_한글.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2pixel, 세로 41pixel
프로그램 이름 : Adobe ImageReady

보도자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25pixel, 세로 1026pixel

보도시점

배포 즉시

배포

2025. 1. 21.() 13:00

 

 

재외동포청, 지역별 맞춤형 동포 정착지원 사업 최초 추진

- 2025년도 지자체 보조사업으로 12개 광역·기초단체 13개 사업 지원 -

 

재외동포청(청장 이상덕) 국내 체류 동포의 안정적인 정착지원을 위해 2025년도 지역별 재외동포 정착지원 사업’보조사업자로 12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하고 13 국내 체류 동포 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지원한다.

 

  금년도 지자체 보조사업 공모에는 13 광역·기초 단체에서 16 사업을 신청하였고, 이중 동포 밀집 지역인 광주광역시, 안산시 등을 포함한 12 광역·기초 단체의 13개의 사업이 선정됐.

 

  사업 선정에는 ▲실질적인 지원효과 ▲사회적·정서적 적응 지원 여부 국민이 체감할 있는 인식개선 ▲경제적 자립 역량 지원 여부 ▲지역별 형평성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됐다.

 

최근 국내 체류 동포가 86만명을 넘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재외동포청이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국내 체류 동포를 지원하는 것은 2023.6 재외동포청 출범 이후 처음이다.

 

  금번 사업은 우리 사회가 직면한 저출산과 지방 소멸 위기 상황에서 국내 체류 동포들이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서 조기에 안정적으로 정착해 국가 발전에 기여할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에 재외동포청이 발빠르게 응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국내로 귀환하는 동포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있는 환경 조성과 함께 우리 동포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인식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