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청을 비롯한 정부는 이번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 시범서비스` 재외국민의 국내 디지털 서비스 소외 문제를 해소하고, 이상 재외국민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부담하지 않도록 선제적이고 포용적인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 해외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로서, 본격적인 온라인 서비스 개시에 앞서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은 인증서 발급을 우선적으로 제공한다.

  11 28 서비스 개시와 함께, 신한은행,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앱에서 재외국민 인증서 발급* 가능하며,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은 12 발급** 가능하다.

  또한, 현재 발급 가능한 인증서 5 이외에도 재외국민이 이용할 있는 인증서를 지속 추가하여 재외국민이 다양한 인증서를 발급받을 있도록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5 재외동포인증센터 정식 서비스가 개시되면, 재외국민 인증서를 통해 △전자정부 서비스*, △전자금융 서비스**, △비대면 의료서비스***, △온라인 교육 서비스, △온라인 쇼핑 국내 각종 온라인 서비스를 재외국민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재외동포 365 민원포털, 대한민국 아포스티유 등

   ** 기존 계좌 보유자 계좌조회, 계좌이체 등 전자 금융서비스

  *** 의료기관별 비대면 진료 예약, 진료확인서 조회 및 발급 등

이를 기념하여, 동포청(청장 이상덕, 센터장 김연식) 방통위(사무처장 조성은), 과기정통부(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 김남철), 디플정위(서비스혁신국장 이병연), 한국인터넷진흥원(디지털안전지원본부장 김정희), 국민은행(상무 박형주), 비바리퍼블리카(부사장 김규하), 신한은행(부행장 임수한), 우리은행(부행장 김범석), 하나은행(부행장 이선용) 시범서비스 개시일에 맞춰 기념행사를 개최했다.